여유당 다래헌/체용론

갑목(甲木)의 성격과 응용

청화거사 2019. 11. 3. 05:26

갑목(甲木)의 성격과 응용

 

한자의 대부분은 회의(會意)와 형성(形聲)을 겸한 회의 형성 문자로 이루어졌다. 명리학의 이론적 기반을 이루는 십간십이지에는 물적 기적 의미를 내포하며 각각의 시공간성을 가진다. ()은 단단한 씨껍질을 의미한다. ()에 생명의 뿌리를 내리는() 모양이다. 육십갑자의 시작으로 밝은 양의 종자를 하늘이 땅에 내려줌을 뜻한다. ()을 천간의 첫 글자로 정한 것은 사방팔방에 해당하는 방위와 천지의 변화에 대한 이치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농부가 밭()에 씨()를 뿌릴 때는 흙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그 씨가 뿌리내린() 다음 싹이 촉 터 나와() 성장하여() 열매를 맺고() 저장하며() 중앙 토()의 심고 거두는 믿음이다.

 

오행으로는 양()이며 갑목이 지닌 기운은 나무와 청색을 상징한다. 계절로는 만물의 활동이 시작되는 봄이다. 방위로는 동방에 속한다. 오장으로는 간, 얼굴 부위로는 눈(), 맛으로는 신맛, 오상으로는 인()에 해당한다. 사람의 성장기로 구분하면 유년기에 속한다. 지구에서 동쪽에 위치한 한국과 일본이 목에 속한다. 천간에서 (陽木)(陰木)을 목이라 한다. 지지에서 (양목)(음목)로 분류한다.

 

갑목은 십간(十干)의 시작이 되면서 우두머리이다. 곡직(曲直)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청년 시기이므로 일관성과 불굴의 의지가 있으며 첫째를 추구하려는 기질이 있다. ()에서 유()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성격으로는 순양으로써 위로 자라나려는 성질로 의욕이 강하다. 하늘을 찌르는 기세가 있다. 갑목의 성향은 어질고 의젓하며 강직한 본성을 지닌다. 인자함을 겸비한 강한 생명력과 추진력이다. 그러나 뻗어나가는 것도 지나치면 병이 되는 것처럼 나무가 한번 쓰러지면 소생하지 못하므로 실패에 취약하다. 그래서 중화가 중요하다.

 

갑목의 직업적 성향을 보면 어둠과 추위를 뚫고 나오는 음양의 운동을 뜻하므로 정신적 분야에 두각을 나타낸다. 자연적으로 건축, 장식, 가구, 목재, 나무와 관련된 분야에 감각이 좋다. 물상(物象)으로 거목, 고목, 광대한 수림, 견고한 나무 등으로 해석하면 이해가 빠르다. 글자의 형상이 침이나 바늘처럼 생겨서 의술에 자질이 있다. 정밀한 분석을 위해 글자의 자의(字意)나 자상(字象)을 가지고 유추해보면 보다 효율적이다.

 

오장육부라고 할 때 오장(五臟)은 음()의 장부로 간, 심장, 비장, , 신장을 말한다. 오부(五腑)는 양()의 장부로 쓸개, 소장, , 대장, 방광을 지칭한다. 사실은 오장육부라 표현하는 것이 옳지만 심포(心包)나 삼초(三焦)는 무형의 장부이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오장육부라 한다. 기운(신경계통)에 문제가 있으면 간과 쓸개에 이상이 온다. 쉽게 화를 내고 간경화, 풍질, 불면증과 우울증, 신경과민, 식욕부진, 피로감, 시력과 성욕의 감퇴, 어지럼증이 우려된다. 혈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안색이 누렇다. 사람의 신체에서 목의 기운이 간과 담의 기능과 연결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간담의 기능이 활발한 사람은 얼굴이나 체형도 목의 기운을 닮아 길다. 얼굴 모양이 길수록 간 기능이 좋다고 볼 수 있으며 얼굴의 모양이 짧을수록 간 기능이 약하다고 볼 수 있다.

 

기미론(氣味論) 관점에서 신경계통(, )에 좋은 방법과 음식을 간추려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방향 : 동쪽, -색상 : 청색, 녹색, -소장품 : 화초, 분재, 목가구 제품, -숫자 : 3. 8, -냄새 : 누린내, -: 신맛 나는 음식, -증상 : 눈으로 나타남, -운동 : 삼림욕, 등산, 아침 일찍 동쪽을 보면서 심호흡을 하면 좋다. -발음 : ㄱ ㄲ, -덕목 : 인자함, -수면 : 동쪽으로 머리를 두고 취침하면 좋다. 손바닥을 뜨겁게 해서 눈을 자주 비벼주고 따뜻한 물을 뜬 눈에 끼얹어주면 어두워진 눈이 맑아진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성을 내지 않아야 간이 건강해진다. 목기운이 태과하여 신경계통에 문제가 생기면 급히 매운 음식을 먹어도 좋다. 성내는 대상에 대해 불쌍하게 생각하면 스트레스와 화가 사라진다. 이러한 방법을 참작하거나 음식으로 다스리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곡식 : , 보리, , 밀가루 음식, 녹두, , 감자, 과일 : 유자, 레몬, , 딸기, 포도, 사과, 매실, 파인애플, 오렌지 키위, -야채 : 깻잎, 부추, 신 동치미, 신 김치, -육류 : 개고기, 닭고기, 계란, 연어, 동물의 간, -견과류 : 땅콩, 들깨, 참깨, , 호도, 완두콩, 강낭콩이 좋으며 조미료는 식초, -차와 음료 : 결명자, 작약, 용담, 구기자, 산수유, 솔잎, 순식초, 천마, 오갈피, 모과, 오렌지주스, 유자차, 매실차, 모과차, 오미자, -양약 : 비타민 C, 아스피린, 레모나 등이 신경계통에 좋다.

 

목의 기운을 섭생의 관점에서 보면 매운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금극목(金剋木)으로 간담의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신맛()의 음식을 먹지 않으면 목의 기운이 무력해져서 간과 담의 기능이 부실해진다. 그러나 목의 기운에 해당하는 신맛을 주재료로 한 음식을 자주 먹으면 목의 기운이 과도하게 되어 토에 해당하는 위장과 비장의 기능을 저하시켜(木剋土) 자주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도 아울러 생각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