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당 다래헌/여유당과 만남

현재가 미래다

청화거사 2016. 10. 17. 09:00

현재가 미래다

인생은 단 한 번뿐인 지금의 순간순간이 모여 완성된다. 무엇보다 소중한 이 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결정된다. 지금이 없으면 미래도 없기에 일분일초를 소중히 여겨 현재에 충실해야 한다. 현재를 외면하고 과거지향적인 사고를 지니면 삶을 피폐하고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더구나 지난날은 되돌릴 수 없을뿐더러 앞날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런데 지나온 일이나 오지 않은 내일을 생각하느라 정작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소홀히 한다면 어떻게 될까? 오늘을 허투루 보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적극적으로 내가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가지 못하게 된다.

기쁨과 성취감을 얻는 열쇠는 과거와 미래에 대한 잡스러운 생각을 버리고 오늘이 나를 위한 최고의 날이라고 여기면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그래야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열성적인 사람은 오늘을 아낄 줄 알고 자신이 충실할 수 있는 시간이 바로 지금뿐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한다. 지혜롭게 산다는 것은 열정을 다해 전심전력으로 이 순간의 삶을 받아들이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더 나아가 오늘이 바로 최고로 좋은 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가치 있고 시간을 잘 활용했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불안하여 돌아오지도 않는 미래를 걱정한다. 미래에 무슨 일이 생길까에 대해 의미 없는 상상과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않으면 근심도 사라진다. 과거에 이미 일어난 일에 연연하지 않으면 후회도 사라진다. 과거, 현재, 미래가 다 중요하지만 내가 지금 살고 있는 현재가 가장 중요하다. 현재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미래는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근심과 후회 없는 지금을 살아야 한다. 어제와 내일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으면 몸과 마음이 모두 편안해진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일분일초를 알차고 활기차게 보내면 자연스레 삶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인생에는 빛과 그림자가 끊임없이 교차한다. 만약 그림자가 없이 빛만 있다면 빛이 아름답다는 사실을 어찌 알겠는가? 전혀 알 수가 없다. 지금 하는 일들이 고통스럽다고 포기하거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한다면 자신도 모르게 깊은 어둠속으로 빠져 들게 된다. 매 순간의 시간을 알차게 보내면서 불확실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이상이 아무런 가치가 없게 되고 목표에도 도달할 수 없다. 지금 이순간이 그만큼 중요한 이유는 목표와 결과 사이를 이어주는 징검다리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성공을 갈망한다. 하지만 계획만 있고 현재에 충실하지 않는다면 분명 미래에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더군다나 해야 할 일을 당장 하지 않고 내일 하겠다고 미루거나 주어진 시간을 규모 있게 쓰지 못하면 비전도 없다. 성공의 5%는 전략이고 95%가 행동이라고 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잠재력의 10%도 발휘하지 못하고 나머지 90% 이상의 잠재력을 가둬둔 상태에서 살아간다고 한다. 현재의 시간을 어정쩡하게 보내지 않고 전력투구하면 남은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일깨울 수 있고 심지어 원래는 불가능할 것 같았던 일들도 해낼 수 있다.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해 현실에 충실하자.

'여유당 다래헌 > 여유당과 만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기의 구원투수가 필요하다.  (0) 2016.11.14
위기의 대한민국  (0) 2016.11.08
나는 행복한가?  (0) 2016.10.10
돈과 행복의 관계  (0) 2016.09.19
사주와 재능의 관계  (0) 2016.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