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 성명학/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네이밍 (Brand Naming) 작명법

청화거사 2015. 1. 21. 10:18

브랜드 네이밍 (Brand Naming) 작명법

무형의 자산가치인 브랜드는 제품개념을 전달하며 제조업자, 소매업자, 고객, 그리고 기타 대중에 의한 제품 확인의 수단으로서 제품의 법적인 보호를 위해 중요하다. 많은 성공적인 브랜드명들은 제품개념을 명확히 전달하므로 고객이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좋은 브랜드나 제품명의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 네이밍은 기업 활동의 시작과 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성공하는 사업가라면 브랜드 하나로 사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절대로 상호를 함부로 작명하지 않으며 심사숙고를 한다.

세계적인 기업의 CEO들은 소비자들에게 자사제품을 포지셔닝하는데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의 중요한 경영전략의 하나로 브랜드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예컨대 글로벌 브랜드라 불리는 애플, 코카콜라, 삼성, LG, Sony 등의 다국적 기업들은 마케팅 측면에서 브랜드를 인식하고 있으며 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보장하는 전사적 관리지표가 되고 있다.

명품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파동 음성적 이미지, 시각적 이미지, 의미적 이미지 등의 브랜드 표현 방향을 시장분석을 통해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 또한 제품의 컨셉 및 특징, 시장의 경쟁 환경, 가격정책, 유통정책, 마케팅정책, 독점적 사용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특허청에 등록상표를 반드시 해야 한다.

브랜드는 해당업종에 따라 그 성질과 추구하는 바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특성을 살리고 사업이 번창할 수 있도록 간절한 소망과 의미가 내포되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주의 선천적인 사주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진단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성명학의 원리에 맞게 작명해야 좋은 상호라고 할 수 있다.

사업의 성패는 브랜드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풍부한 자본과 고급 인력,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무장하여 성공할 것 같은 사업도 상호를 잘못 짓게 되면 공든 탑은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소비자들에게 상호로 마케팅하려면 먼저 점포 이름를 정하고 간판 제작이 선행되어야 한다. 소비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무엇을 판매하는 점포인지, 사업주가 원하는 이미지에 부합되어야 한다. 또한 사회 분위기나 트랜드, 소비자의 선호도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이에 맞은 상호를 짓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어울림 성명학 > 브랜드 네이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율적인 브랜드 네이밍 방법   (0) 2015.01.22
브랜드네이밍(Brand Naming)  (0) 2014.11.16
국제상품분류표(NICE분류표)   (0) 2014.11.02
브랜드(Brand)   (0) 2014.11.02
이름의 존엄성과 가치  (0) 2014.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