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 성명학/브랜드 네이밍

브랜드(Brand)

청화거사 2014. 11. 2. 12:12

브랜드(Brand)

브랜드는 단순한 이름이 아니라 소비자와 기업에게 여러 가지 가치를 제공해 준다. 기업의 지속적인 이익창출에 공헌하는 강한 브랜드는 오랜 시간 동안 피나는 노력의 결과와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시장조사를 통해 시대의 흐름과 소비자들의 마음을 읽고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 신뢰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기능

브랜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제품과 서비스에 붙여지는 이름으로서의 기능을 들 수 있지만 브랜드는 단순한 이름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즉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의 모든 것을 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이 사실 불가능한 경우 고객은 제품 = 그 제품의 브랜드로 인식한다. 가령 휴대폰하면 애니콜이 떠오르게 되는데 거기에는 단순한 이름 이상의 여러 가지 기업의 이미지와 정보가 포함되어 있고 그것이 엄청난 가치를 발생시키게 된다.

따라서 제품 자체에 큰 차이가 없는 경우나 차이를 인식시키기 위해 많은 수고(시간, 금전 등의 비용)를 들이지 않으면 안 되는 제품에 있어서 브랜드는 제품을 차별화하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 그 결과 제품력 = 브랜드 파워라고 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포지셔닝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게 된다.

브랜드 효과

(1) 소비자에게 미치는 효과

① 브랜드가 초래하는 정보에 의해 구매 결정이 신속해지고 구매의 효용성이 높아진다.
② 브랜드가 초래하는 이미지가 사용과 경험의 만족도를 높인다.

(2) 기업에 미치는 효과

①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고 경쟁 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상표권을 설정할 수 있다.
② 고객의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 상표충성)를 얻어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
③ 브랜드 확장에 의해 성장 기회를 늘릴 수 있다.
④ 유통 채널이 판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취급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