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당 다래헌/여유당과 만남

개인 브랜드 시대

청화거사 2016. 5. 5. 08:56

개인 브랜드(Personal Brand)시대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길 바라면 저마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 성공의 비결을 찾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성공을 거머쥘 수 있을까?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아 피나는 노력으로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로 특화시키면 된다. 평생직장이 사라진 현실에서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것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핵심요인이다. 지금처럼 인재가 넘쳐나고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환경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능력이 있어도 인정을 받기 어렵다. 즉 수많은 군중 속에 파묻힐 가능성이 높다.

지금까지는 무형의 자산가치로 인식되는 기업 브랜드만 존재했다면 이제는 개인브랜드가 떠오르는 시대가 되었다. 무엇보다 사람자체가 하나의 이미지요 가치를 창조하는 브랜드다. 선호도 높은 브랜드를 만들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능력 중에 대표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지녀야 한다. 그 무기를 갈고 닦아 확실하게 드러내야 상대방의 머리 속에 깊숙이 각인 될 수 있다. 더구나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는 경쟁자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유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전략이다.

이런 전략은 가장 자신 있고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곳에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래는 전문가의 시대로 차별화된 브랜드를 가지고 접근해야 효과적이다. 왜냐면 개인이 갖고 있는 이름 즉 개인의 브랜드를 통해서 창출되는 부가적인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어떤 일이든 마찬가지겠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면 그만큼 다른 분야의 진출도 쉽고 지속적인 성장도 가능하다. 개인브랜드를 확고히 한 사람들은 모두 그 분야에서 인정받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인정받지 못하면 자신을 알릴 기회도 없을 뿐더러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그 만큼 떨어진다.

자신을 브랜드화 하려면 남들과 뭔가 다른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처음에는 자신의 장점이 두드러지지 않더라도 성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꾸준히 발전시키는게 중요하다. 그런 이후에 자신을 알리는 여러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또 자기 스스로 키워드를 만들기 위해 자신에게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떻게 해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한마디로 자신의 특기와 매력을 상품화해 포지셔닝할 수 있도록 자기홍보를 해야 한다.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과 현실적인 응용력을 위해 SWOT분석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즉 자신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요인을 찾아야 한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수립해 강점과 기회 요인은 승화시키고 약점과 위협은 최소화시켜야 한다. 그러면 독보적인 나만의 브랜드로 확실하게 자리 잡을 수 있고 더 빛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또 옷차림, 말투, 열정, 인간관계, 성격 등이 개인브랜드의 일부분으로서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인성이라는 무적의 무기를 지녀야 한다. 아무리 브랜드파워가 높아도 사람 됨됨이가 좋지 않으면 추락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인성을 지닌 사람은 건강한 정신과 바른 행동 자세를 지녀 좀 더 수월하게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아울러 개인 이미지와 언행 등에 주의를 기울여 적절히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편안함을 줘야 한다. 무엇보다 성공은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물이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고 계속되다 보면 어느 순간 브랜드파워는 훨씬 높아지게 된다.

'여유당 다래헌 > 여유당과 만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의 차이  (0) 2016.05.23
실패는 또 다른 출발점이다.  (0) 2016.05.18
모두가 변해야 산다.  (0) 2016.04.27
중용의 리더십  (0) 2016.04.20
두 종류의 사람  (0) 2016.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