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당 명리학/치유 명리학

생식비뇨기계통(신장, 방광)의 질병

청화거사 2013. 11. 25. 07:13

생식비뇨기계통(신장, 방광)의 질병

 

인간의 질병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질병원인이 외부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거나 내부생리 조직이 변이되어 이상이 생기고 오장육부의 기능이 실조하여 일으키게 된다. 명리학에서 질병은 음양오행으로 부여받은 타고난 건강이 후천적인 기후변화로 인한 대운과 세운의 결합에 의하여 정신과 기혈의 부조화에서 중화를 이루지 못할 때 질병이 발생한다고 본다.

 

음양오행설은 우주 삼라만상의 자연현상과 인체의 질병과 치료에 응용될 수 있다. 질병은 인간의 생리와 심리가 균형을 잃고 오행의 강한 오행이 더욱 강해질 때와 약한 오행이 더욱 극제를 받아 약해질 때 그에 해당하는 부위가 실조(失調)에 의해 발생한다.

 

인체의 오장육부와 내외기관의 질병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십간과 십이지 이론은 천간과 지지 오행인 목, , , , 수를 대표하며 소우주인 인체를 대표한다. 오행이 중화되면 건강하다. 중화되지 못하고 불균형 상태가 되면 질병에 노출된다. 무엇보다 사람의 체질에 따라 질병이 다르고 음식의 섭생(攝生)과 주거환경에 따라 병의 원인이 다르게 나타난다.

 

사람이 건강하다는 것은 음양오행의 기운이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한다. 체질적으로 오장육부가 불균형인 경우 섭생, 운동 등에 의해 균형을 이루어야 건강한 심신을 유지할 수 있다. 육체적으로 어떤 장부나 그 장부가 지배하는 부위에 이상이 생겼다면 그 장부에 해당하는 오행의 기운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기운에 해당하는 맛, 색깔, 소리, 냄새(향기), 음식, 방향 등과 함께 기미론(氣味論)을 이용하면 해당 장부를 튼튼히 할 수 있다.

 

인간은 근원적인 형질과 시간, 공간,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운명적 영향은 체질 형성과 질병 유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태어날 때 작용한 천지기운을 파악하여 체질을 분석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기운의 성질과 관계를 비교분석하여 변화하는 몸의 체질과 질병을 예지함으로써 그 시기와 원인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양오행론은 삼라만상의 자연현상과 인체의 질병과 치료에 응용될 수 있다. 한 사람의 심리상태와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그 체질까지도 분석할 수 있다. 명리학적 질병의 예측 방법은 충분한 임상적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의학적인 지식과 음양오행을 접목시켜 실용적인 융합학문으로서 의명학(醫命學)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연구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요인을 찾고 그 예방과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동양학이 제도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음지에 머물러 있었으나 뜻있는 분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석박사과정이 생기면서 응용학문으로 지식이 진보하고 있다. 또한 과학적 기법을 적용하여 수학적 증거와 실험적 증거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신뢰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가설들을 발견하면서 깨깨 묵은 학문의 틀에서 벗어나 인간중심의 실용적인 학문으로 창의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1. 신장(腎臟)과 방광(膀胱)

 

신은 요부의 척주 양쪽에 하나씩 각각 자리잡고 있으며 오른쪽이 왼쪽보다 조금 아래에 자리잡고 있다. 때문에 요()는 신()의 부()이다 라고 말한다. 방광은 하복부 신() 아래 대장 앞에 자리잡고 있다. 여자에게는 자궁 앞에 자리잡고 있다.

 

신과 방광은 경맥에 의하여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표리관계를 이루고 있다. 소변은 저장하고 배설하는 방광의 기능은 신과 기화작용에 의거하고 있다. 신기(賢氣)가 충족하면 폐색하고 수렴에 법도가 있고 방광의 여닫음에 절도가 있게 되며 정상적인 수액대사를 유지할 수 있다. 만일 신기가 부족하면 기화가 비정상적이어서 폐색(閉塞), 수렴(收斂)에 역량이 없고 방광의 여닫음에 절도가 없게 된다. 따라서 소변을 가누지 못하거나 유뇨증, 빈뇨증 등 병증이 나타나게 된다.

 

삼초

 

삼초는 상초(上焦) 중초(中焦) 하초(下焦)를 합하여 부르는 말로 육부 중의 하나이다. 삼초의 해부형태는 아직 명확하지 못하나 지금 보통 흉복강에 분포되어 있는 하나의 대부(大府)라고 보고 있다. 이것이 체내에서는 제일 큰 것으로 고부(孤府)라고도 부른다. 그 중에서 횡격막 이상 부분을 상초라 하고, 심과 폐를 포괄하는 횡격막 이하로부터 배꼽까지를 중초라고 한다. 비와 위를 포괄하여 배꼽 이하로부터 이음(二陰)에 이르기까지를 하초라 하고 간, 신장, 대장, 소장, 여자포(女子胞) 등을 포괄한다. 그 중 간은 그 부위에 의하여 나누면 당연히 중초에 속하여야 하지만 간은 신과 관계가 밀접하므로 신과 함께 하초에 속한다.

 

2. 생식비뇨기계통(신장, 방광)의 진단방법

 

일간이 기가 약하여 태약하거나 기가 한쪽으로 편중되어 태왕한 사주이다. 약한 수가 왕토(旺土)를 보면 극을 받아 신장질환에 질병이 발생한다. 명조에서 토가 태과하여 극을 심하게 받거나 목이 태왕하여 설기가 심한 경우이다. 화 기운이 조열하여 강하고 수가 약하면 신장과 방광에 문제가 발생한다. 수일간이 신약한 상태에서 지지가 형과 충(刑沖)하고 있는데 운에서 다시 형과 충을 만나면 수술할 확률이 높아진다. 명조에서 수가 없거나 수가 타 오행에 의해 완전 고립되어 있으면 생식비뇨기계통에 문제가 발생한다.

 

3. 생식비뇨기계통의 증상

 

수 오행에 문제가 발생하면 신장과 방광에 이상이 온다. 추위를 타고 발 신경에 이상이 있다. 등이 뻣뻣하게 긴장되고 피로감, 성욕감퇴, 기억력 감퇴, 이명 증세가 있다. 심신이 불안하고 피부는 검어지고 겁이 많아진다. 코피를 많이 흘린다.

 

신장계통의 허증은 골수염, 관절염, 요통, 신경통, 치통, 정력 감퇴, 귓병, 콧병 등이 있게 된다. 실증은 신장염, 신장결석, 하혈, 자궁냉증, 냉대하증, 불임증, 고환염, 류마티스 질환, 이명 등이 있게 된다. 방광계통의 허증은 방광염, 요도염, 소변불통, 임질, 매독, 관절통, 좌골신경통 등이 있게 된다. 실증은 방광염, 요도염, 소변불통, 임질, 매독, 무릎, 발목의 통증 등이 있게 된다.

 

4. 오행의 성질

 

1.방향 : 북쪽, 바닷가, 강가,  2.색상 : 검정색,  3.숫자 : 1. 6,  4.소장품 : 수족관, ,  5.음악 : 느리고 조용한 음악(클래식, 산사음악, 명상음악),  6.덕목 : 지혜,  7.색상 : 검정색,  8.: 짠맛,  9.냄새 : 썩은내,  10.증상 : 귀로 나타남,  11.발음 : ㅁ ㅂ ㅍ

 

5. 생식비뇨기계통에 좋은 음식(氣味論)

 

곡식 : 검정콩, 검은깨, 흑미

과일과 근과 : , 수박,

야채 : 콩잎, 미역, 다시마, , 파래, 가지, 부추

육류 : 돼지고기, 해삼, 녹용, 오징어, 누에, 개구리, 지렁이

차와 음료 : 마차, 다시마차, 두유

조미료 : 간장, 된장, 소금, 젓갈류, 치즈, 청국장

 

6. 방위와 사상

 

북쪽은 소음(少陰)의 기운이 나오는 곳이다. 북반구에서는 일조시간이 가장 짧은 곳이다. 만물이 잠에 빠져서 죽은 듯이 있는 밤과 같은 곳이다. 음적인 기운이 가장 많은 위치라 활동이 거의 정지되는 곳이다. 양의 기운이 아직 밖으로 나오지는 않지만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다.

 

부부의 침실은 북쪽에 있는 것이 좋다. 가장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서 자야 깊은 잠을 잘 수 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은 서쪽 방이 좋고, 잠은 잘드나 중간에 깨서 잠이 안 오는 사람은 북쪽 방이 좋다. 서쪽은 음이 생기게 하여 잠이 들게 하지만 북쪽은 음이 많게 하여 잠이 지속되게 하는 방향이다. 동쪽은 양이 겉으로 드러나서 육체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하고 북쪽은 그 양이 안에서 발동하게 한다. 주역의 소음의 괘에서 아래 효가 양인 것이 이것을 말해준다.

 

북쪽은 몸의 가장 아래의 양이 소생하게 한다. 아래에서 생기는 욕망이 성욕이다. 북쪽에 침실을 두면 잠도 잘 잘 수 있지만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생기는 욕망이 일어난다. 부부는 성생활이 활발해야 한다. 활발한 성생활을 할 수 있는 곳이 북쪽의 침실이다. 성생활은 공개적으로 하는 것보다 은근하게 하는 것이 더 좋다. 성생활은 어느 스포츠 못지않게 강렬하지만 스포츠와는 달리 철저히 감추어지는 이유가 중의 이 활동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성교는 생명창조를 위한 활동이다. 인체의 모든 정보를 구비하고 있어 음과 양이 50 : 50인 새 생명의 씨를 만들려면 주위의 영향이 음과 양의 한 주기를 돌아야 한다. 태양(太陽), 소양(少陽)의 양적 과정과 태음(太陰), 소음(少陰)의 음적 과정을 다 거치면서 음의 끝에서 모든 물질화 과정을 미칠 때 완전한 생명의 씨가 탄생하는 것이다.

 

남편이 다른 여자와 바람을 피우거나 여자가 다른 남자와 바람을 피우는 집은 침실이 남쪽이나 동쪽에 있는 경우가 많다. 침실이 남쪽이나 동쪽에 있으면 양이 성한 곳이기 때문에 음적인 성생활에 장애가 생겨 부부간 성생활에 만족을 얻지 못한다. 그래서 만족한 성생활을 위해서 음적인 스릴을 느끼는 몰래하는 성생활을 찾아나선다. 인간이 주는 음은 북쪽 방위가 주는 음보다 정도가 약하다. 남편이 음을 찾아다녀도 침실이 북쪽에 있다면 음적인 환경이 충족되어 그 남자가 곧 돌아온다. 북쪽의 침실에서는 성욕이 생겨 부인이 더욱 아름다워 보이고 성생활이 즐거워지니 다시 돌아오는 것이다.

 

성격이 수줍고 꼼꼼하며 생각을 깊이하고 소화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북쪽 방을 쓰지 않아야 한다. 이런 사람은 소음의 성격을 가진 사람으로서 북쪽 방을 쓰면 우울증에 빠지거나 자살하기 쉽다. 본래 성격에 양이 부족한데 북쪽의 음을 더해주면 완전한 음이 되어 죽은 것과 같다. 북방은 활동을 정지시키는 곳인데 가뜩이나 소극적으로 활동이 적은 사람을 북쪽에 자게 하면 죽은 것과 같다.

 

본래 소음의 성격을 가진 사람은 우울증 환자가 많은데 북쪽방에서 자면 더욱 증세가 심해진다. 우울증 환자가 있으면 침실을 남쪽으로 바꾸는 것만으로 우울증이 치료된 예가 많다. 우울증은 일조량이 적은 겨울에 더욱 심해진다. 우울증은 정신병 중에 소음에 해당하는 병이다. 몸과 마음을 움직이려 하지 않는 병이니 소음에 해당하는 겨울에 더욱 심해진다.

 

우울증 치료법 중에는 큰 거울을 가져다 놓고 형광등을 밝게 비추어 인공 태양을 만들어 밤에 쪼이게 함으로써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다. 그 치료법은 남쪽 방에서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평소에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차가운 사람은 인삼을 복용하고 마늘을 많이 먹으면 아주 좋다. 인삼은 양을 보충하는 가장 좋은 약으로 중국 사람들은 효과가 좋은 인삼을 사기 위해 집을 팔기고 했다.

 

수줍은 성격에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자꾸 조는 아이들 중에는 북쪽에 공부방을 가진 아이들이 많다. 성격이 명랑하여 친구들과 떠들고 밖에서 놀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는 북쪽 공부방이 아주 좋다. 북쪽에 공부방을 만들어 준 것 하나로 일류 대학에 들어간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나 북쪽에 공부방이 있는데 졸면서 공부하지 않는 아이들은 성격이 수줍고 소화가 안 돼서 음식을 조금씩 먹는 아이들로서 소음에 해당하는 북쪽 방에 앉아 있으면 생리활동이 더욱 느려져 잠만 온다. 이런 아이들의 공부방은 남쪽으로 옮겨야 한다.

 

남쪽은 소양에 해당하는 곳으로 소음의 침체된 기운을 상쇄시킬 수 있다. 남쪽은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곳으로 남쪽에 공부방을 만들어 주면 이런 아이들의 생리활동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소화가 잘 되게 하여 식후에 생기는 졸음을 방지하고 뇌에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여 잠에서 깨어나게 한다. 수줍음도 에너지 활동이 미약해서 생긴다. 보통 술을 먹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수줍음이 없어지는데 수줍음은 양이 부족한 현상이기 때문이다. 양이 왕성하고 에너지화 작용이 활발한 남쪽에서 공부를 하면 잠이 오지 않고 뇌가 각성되어 공부가 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