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당 명리학/치유 명리학

호흡기계통(폐, 대장)의 질병

청화거사 2013. 11. 21. 10:14

호흡기계통(, 대장)의 질병

 

명리학으로 인간의 질병을 예측하고 판단하는 것은 현대 의학적으로 상당한 실용성과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동양의학의 기초이론인 음양오행설의 철학적 논리가 매우 중요할뿐더러 음양오행이 없으면 동양의학의 탄생과 존재가치가 무의미하게 된다.

 

인간은 태어날 때 음양오행의 성질을 지니고 태어난다. 사주에는 우주의 에너지인 오행의 기운이 함축되어 있다명조의 태과불급(過多不及)에 따라 선천적인 질병을 겪으며 기후 변화로 인한 후천적인 질병에 노출된다. 자신이 태어난 생년, , , 시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본인의 체질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한 질병의 발생시기와 자연치유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예측하고 활용할 수 있다.

 

오행은 하늘에서 오운(五運)으로 돌아가고 땅에는 오기(五氣)가 있으며 인체는 오장육부를 이루고 있다. 황제내경에서는 오장이 사계절과 조응함에 각기 상응하는 것이 있다고 하였다. 곧 오장은 자연계의 성질을 모아서 그것을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동쪽은 청색이므로 간장(肝腸)과 통하고, 눈을 열며 간장에 정기를 간직하며 그에 해당하는 사물은 초목이다. 남쪽의 적색은 심장(心臟)과 통하고 귀를 열며 그 정기는 심장에 쌓이니 그와 같은 종류는 불이다.

 

중앙은 황색이므로 비장(脾臟)과 통하고 입을 열며 비장에 정기를 간직하니 그에 해당하는 사물은 흙이다. 서쪽은 백색이므로 폐()와 통하고 코를 열며 폐에 정기를 간직하니 그에 해당하는 사물은 쇠이다. 북쪽은 흑색이므로 신장(腎臟)과 통하고 배설하며 신장에 정기를 간직하니 그에 해당하는 사물은 물이다. 이렇게 오장은 사시와 상응한다. 곧 간장은 봄의 기운에 상응하고 심장은 여름의 기운에 상응하며 폐는 가을의 기운에 신장은 겨울의 기운에 상응한다. 이러한 생리학적 설명은 완전히 음양오행가의 세계관을 기초로 한 것이다. 인간을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는 것은 오행을 갖추고 우주와 꼭 닮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을 소우주라 칭한다.

 

사주가 신왕한 사람은 정신과 육체가 건강하고 자신감과 진취적이다. 그러나 일간이 신왕한데 설기하는 식상이 없고 용신이 무력하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 사주가 신약한 사람은 정신과 육체가 허약하여 우유부단하고 자신감이 결여되고 의기소침 한다. 그러나 일간이 신약해도 오행이 모두 있어 순환상생이 원활하게 되면 신체가 허약하지 않다. 따라서 질병이란 신체의 음양오행의 부조화 또는 허실(虛實)에 따라 발생하여 노출되고 기와 혈의 불균형에 의해서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심각한 건강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현대의학의 신뢰가 떨어짐에 따라 대체의료가 기대되고 있는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에 대해 현실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의료체계의 패러다임은 서양의학에서 자연의학으로, 대체의학에서 보완의학과 통합의학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에 따라 생활의학과 자연치유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는 중이다.

 

1. 폐와 대장의 관계

 

폐는 흉강내에 자리잡고 좌우 두 개로 나뉘며 격막 위에 있으며 위로 기관, 후용(喉龍)과 연결되고 비와 통한다. 그 위치는 오장육부에서 제일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기타 장부를 덮어 주므로 화개(華蓋)라고도 부른다. 대장은 복강 안에 자리잡고 그 위쪽 끝은 난문(闌門)에서 소장과 연접되고 아래 끝은 항문과 연접된다. 대장과 폐는 경락으로 연결되고 상호 결속된다.

 

폐와 대장도 경맥상의 연계에 의하여 표리관계를 이루고 있다. 폐기(肺氣)의 숙강(肅降)은 대장이 전도기능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대장의 전도기능이 정상적이면 폐의 숙강기능에 도움을 준다. 대장에 숙열(肅熱)이 있으면 부기(腑氣)가 통하지 않아 폐의 숙강기능에 영향이 미쳐 가슴이 창만하고 숨이 가쁘고 기침이 나는 등 증세가 초래된다. 폐가 청숙(淸肅)의 기능을 상실하면 진액이 하달될 수 없어 대변을 배설하기 힘들게 된다.

 

2. 호흡기계통(폐 대장) 진단방법

 

금 일간이 태약하거나 태왕한 사주이다. 원국에서 화 기운이 과도하게 편중되어 극을 심하게 받거나 수가 태과하여 설기가 심하면 호흡기계통에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일간이 원국에서 형과 충을 하고 있는데 운세에서 다시 형, 충을 하게 되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킨다. 사주에서 금이 매우 약하여 형, 충으로 피상이 되어 있거나 금이 왕토를 만나면 토다금매(土多金埋)가 되어 질병이 발생한다. 원국에서 금이 없거나 금이 타 오행에 의해 극을 받으면서 고립무원 되어 있는 사주이다.

 

3. 호흡기계통의 증상

 

원국에서 금에 이상이 있으면 폐와 대장에 이상이 있다. 우울과 번뇌, 환상, 잡념이 많아진다. 호흡이 곤란해지고 피부에 이상이 온다. 인후종통, 두근거리는 증세, 견비통, 기침, 설사, 변비, 사지에 권태감이 느껴진다. 금이 태과불급하거나 장기의 허실(虛實)에 따라 분류하면 대장, 기관지염, 천식, 인후염, 요골 신경통과 감기, 혈변, 치질, 설사, 축농증, 요통, 폐결핵, 피부병, 대장암, 폐암 등의 질병이 있다.

 

폐 계통의 허증은 폐결핵, 갑상선, 두통, 피부 거칠고 얼굴 창백, 신경과민, 의욕감퇴 등이 있게 된다. 실증은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인후염, 편두통, 비염, 축농증, 빈혈, 요골신경통 등이 있게 된다. 대장계통의 허증은 치질, 하혈, 혈변, 복부 무력감, 설사를 한다. 실증은 전두통, 치통, 신경과민, 변비증, 장염, 장폐쇄, 무릎관절통, 피로, 만성감기 등이 있게 된다.

 

4. 오행의 성질

 

1.방향 : 서쪽, 2.색상 : 흰색 3.숫자 : 4. 9, 4. 소장품 : 수석, 금속 제품, 5.음악 : 느리고 조용한 음악(클래식, 산사음악, 명상음악), 6.침실분위기 : 정적이게 연출, 7.덕목 : 의리, 9.: 매운맛, 10.냄새 : 비린내, 11.증상 : , 13.색상 : 흰색, 발음: ㅅ ㅈ ㅊ

 

5. 호흡기계통에 좋은 음식 (氣味論)

 

곡식 : 현미, 율무, 기장쌀

과일 : , 복숭아

근과 : 표고버섯, 상황버섯, 달래

야채 : , 마늘, 양파, 고추, 배추, , 계란흰자위, 더덕, 도라지, 카 레, 김치, 매운탕, 달래, 육개장, 떡볶기, 짬뽕, 비빔냉면

육류 : 말고기, 어패류, 각종 동물의 뼈와 허파

차와 음료 : 생강차, 율무차, 수정과, 계피차, 우유

조미료 : 후추, 겨자, 박하, 생강, 고추장, 와사비

 

6. 방위와 사상

 

서쪽은 태음(太陰)에 속한다. 서쪽은 해가 지는 곳이다. 낮이 끝나고 밤이 돌아오는 곳이다. 이곳에 있으면 활동을 멈추고 휴식에 들어간다. 나이 많은 노인은 서쪽의 방을 쓰는 것이 좋다. 조용히 쉬기에는 아주 좋은 곳이다. 밤새도록 일하고 잠을 푹 자고 싶은 사람은 서쪽 방에서 자는 것이 좋다. 불면증 환자도 서쪽 방을 쓰면 잠이 더 잘 온다. 서쪽에 방이 없으면 잘 때 머리를 서쪽에 두면 잠이 잘 온다.

 

반대로 잠이 많은 사람이나 게으른 사람은 서쪽 방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활동을 멈추고 잠이 오게 하므로 안 좋다. 정력이 나빠서 발기가 되지 않는 사람은 서쪽 방을 쓰지 말아야 한다. 평상시 누워 있던 성기가 서는 것은 동쪽의 태양 기운이다. 동쪽으로는 해가 뜨고 서쪽으로는 해가 진다.

 

남자들의 성기는 새벽에 꼿꼿하게 서는데 그것이 태양의 기운이다. 이 태양의 기운이 서쪽으로 가면 사그러진다. 서쪽으로 가면 활동이 정지되고 해가 지는 위치이니 발기가 더욱 안된다. 발기가 쉽게 되나 너무 민감해서 쉽게 사정하는 사람은 서쪽 방을 써야 한다. 서쪽은 활동이 서서히 느려져서 정지하는 곳이니 서서히 달아올라서 오래갈 것이다.

 

살을 빼고 싶어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은 서쪽 방을 쓰지 말아야 한다. 서쪽은 태음의 기운이 나오는 곳으로 에너지의 소모가 줄어들면서 물질화 작용이 일어나는 곳이다. 비만한 사람은 먹은 것이 에너지로 소모되지 않고 물질화 작용에 의해 지방이 몸에 쌓인다. 체육관을 하는 사람은 도시의 서쪽에 내지 말고 출입구를 서쪽으로 향하지 않게 해야 한다. 서쪽은 운동을 쉬고 싶은 곳이기 때문에 그 체육관에 가면 운동을 하고 싶지 않아진다. 회원수가 줄어들 것이다.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고 성격이 급하고 바쁘기만 하지 이루어 놓은 것이 없는 사람은 서쪽 방을 써야 한다. 이런 사람은 에너지화 작용만 일어나고 물질화 작용은 일어나지 않아서 살이 안찌는 것이다. 매우 활동적이나 성과(결실, 과실)가 없는 것도 활동적인 양적 작용만 일어나고 거두어들여 열매를 맺는 음적인 작용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운동을 쉬고 내실을 기하는 물질화 작용이 일어나는 서쪽에 있으면 살도 붙고 마음도 느긋해지고 실용적인 것만 생각하고 신중해진다. 낭만과 환상에서 벗어나 실용적인 일을 하고 감정보다 실리를 앞세운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면 끝까지 한다. 작은 사업을 하면서 돈을 많이 모은 사람의 거실이나 침실은 대부분 서쪽에 위치해 있다.

 

마음이 들떠서 밖에 나가 친구들과 놀기만 하고 가만히 앉아서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두었다면 방을 서쪽에 만들어 주어야 한다. 몇 달 지나면 집안에서 깊은 생각에 빠져 있는 아이를 발견할 것이다. 아이의 행동과 사고가 점잖아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서쪽은 활동을 중지하고 지난 일을 돌이켜 보는 곳이다. 시간으로 따지면 중년의 나이로서 그 동안 이리 뛰고 저리 뛰느라 정신이 없었던 시절을 다시 돌이켜 보는 때이다. 이런 기운은 모두 태음의 기운으로 차분히 앉아서 생각을 하게 되며 거울 앞에 선 여자의 중년이 가을에 해당한다.

 

IQ는 높은데 노력을 하지 않아서 학교 성적이 부진한 아이가 서쪽 방을 쓰면 공부를 잘하게 된다. 물론 밖에 나가 놀지도 않고 누워서 과자를 먹으면서 텔레비전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는 절대로 서쪽 방을 쓰게 해서는 안된다. 이런 아이들은 태음의 성질이 많아 에너지는 소모되지 않고 물질화 작용만 일어나는 아이로서 태음의 방위인 서쪽에 있으면 게으름이 더욱 심해진다. 동쪽 방을 쓰게 하여 활동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두꺼운 껍질에 싸여 발산하는 에너지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견과류를 많이 먹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런 아이들은 게을러서 공부하기 싫어할 수도 있으나 실리적이라 몸을 움직이지 않고 머리를 쓰는 공부만큼은 잘할 수 있다. 다른 아이들보다 생각이 깊고 행동이 점잖으며 어른스러워 보이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아주 만족스러운 아이라도 위대한 이상과 낭만을 키워주고 운동에 취미를 갖게 하려면 방을 동쪽으로 옮겨 주는 것이 좋다. 동쪽으로 옮기는 것이 여의치 않으면 방을 밝게 하고 밝은 색깔의 색을 칠하고 가늘고 뾰족한 잎의 화분을 놓아 주는 것도 좋다. 가구는 될 수 있는 대로 날렵한 현대적인 것이 좋다. 나무의 자연색을 그대로 나타낸 가구가 동쪽의 생기를 넣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