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empowerment)란 무엇인가.
임파워먼트를 우리말로 옮기는 과정에서 권한위임, 권한부여, 권한이양, 자율성부여 등 다양하게 번역하는 학자가 많다. 임파워먼트란 조직에서 실무자들의 업무 수행 능력을 높이고, 관리자들이 가지고 있는 권한을 현장의 실무자에게 이양하여 그들의 책임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종업원들의 잠재 능력과 창의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동기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자율경영 등으로 인해 더 이상 통제 지향적인 경영은 매우 힘든 상황이다. 이는 글로벌 경쟁이 격화되고 환경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구성원에게 강한 몰입과 내부 만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촉진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역동적인 상황에서는 변화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업무상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히 대응해야 하는 구성원의 능력이 기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임파워먼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에서 활동적이고 자신감에 넘쳐 일하는 사람들은 높은 성과를 내며 자신의 업무에 대해 만족하고 있음을 볼 수 있는 반면, 소극적이고 무기력하게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은 업무 성과가 낮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업무와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임파워먼트의 실행을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일이 회사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강한 사명의식을 갖도록 하여 직무몰입을 가질 수 있다.
둘째, 업무 수행상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장에서 일하는 실무자들이 고객들에게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어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거나 확보하는 것에 초점을 둘 수 있으며 고객 접점에서의 대응이 보다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이루어져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원의 기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자신의 업무에서 의사결정권을 갖게 되어 무기력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강한 업무의욕으로 커다란 성취감을 준다.
다섯째, 지시하고 업무에 대한 점검과 감독 등에 필요한 노력과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코스트가 절감된다. 이와 같이 임파워먼트의 취지와 효과가 아무리 바람직하다 할지라도 이를 실행에 옮기지 못하면 의미가 없는 것이다. 기업들은 내부마케팅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종사원들에게 일정한 권한위임을 통해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소속감을 극대화시킬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