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전략이 필요하다.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기업이 시장에서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그 무엇을 창조함으로써 경쟁우위를 달성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차별화 전략은 품질, 디자인, 기술, 마케팅, 브랜드, 기업이미지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아무튼 시장에서 살아남아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전략이다.
요즘 경제문제로 가정이 해체되고 생활고에 시달리는 절대적 빈곤층이 증가하고 있다. 또 양극화와 빈부격차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무엇보다 창업에 관심을 가진 다수의 사람들이 철저한 준비와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성급하게 시장에 뛰어들어 실패로 좌절과 고통을 겪고 있다.
우리가 가장 쉽게 창업할 수 있는 분야가 외식업, 임대업, 숙박업, 의류업 등이다. 이런 분야는 과열 양상으로 경쟁이 치열하여 소수만 살아남고 시장에서 사라져 간다. 무엇보다 실패를 최소화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경쟁사 보다 뭔가 다른 제품과 서비스로 철저히 무장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외면하게 된다. 또 사전에 SWOT분석과 함께 타당성 조사가 선행돼야 위험요인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역동적으로 변하면서 치열한 경쟁상황이 전개되는 정글의 법칙이 바로 시장이다.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개발이 필수적이다. 더 나아가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은 기업의 생명줄과 같다. 더구나 소비자들은 저차원 욕구가 충족되면 쉼 없이 고차원적인 욕구로 전환된다.
고객은 끊임없이 감동을 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찾는다. 소비자를 만족시키려면 그에 부응하는 다양한 전략과 자원이 있어야 한다. 이들 요인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최선의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해낼 수 있는 방안 역시 필요하다. 더구나 소비자들의 성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함께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충성고객이 확보되어 안정적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
차별화 전략은 고객이 중요시하는 요인들을 경쟁사와 비교해 혁신적인 특성과 의미 있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즉 다른 회사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하여 가격과 이윤을 실현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성공하기 위한 전략은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고 업계 내에서도 특이하다고 볼 수 있는 무언가를 창조해야 한다. 무엇보다 기업의 특이성이 고객에게 가치로 인식돼야 한다. 또 그것이 쉽게 경쟁자들에게 모방되어 판매되고 이용되어서는 안된다.
차별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은 브랜드이미지에 의한 차별화, 제품과 기술에 의한 차별화, 고객 서비스에 의한 차별화 등이 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만족을 우선순위로 생각해야 한다. 더 나아가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왜냐면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하는 시장지향적인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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