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을 활용하여 인생을 SWOT분석하라.
사주명리학은 한 인간의 생년 ․ 월 ․ 일 ․ 시를 육십갑자로 변환하여 음양오행과 간지론 그리고 일간을 중심으로 나머지 간지와 상관관계에 의거하여 다차원적 관점에서 인간의 길흉화복을 추단하는 미래예측학이다. 사주명리학은 오랜 세월동안 임상을 통한 검증과 현실적 인식을 바탕으로 전개되었다. 무엇보다 삶의 다양한 체험에서 얻은 인간지혜의 산물로서 실용적인 학문으로 발전해 왔다.
인간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시공간적 환경 속에서 다양한 경험과 실패를 통해 지혜를 얻고 그 과정에서 길(吉)과 흉(凶) 그리고 득(得)과 실(失) 같은 형이하학적인 문제로 나타난다. 이런 관계로 보이는 현상세계에 대해서는 과학적 접근과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형이상학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예측이 어렵다. 따라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면 삶의 복잡한 실타래를 풀어줄 지혜를 사주명리학에서 찾기를 원한다.
미래을 예측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힘들다. 왜냐면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변화무쌍하기 때문이다. 예측방법은 직관과 통찰력 그리고 통계와 분석을 이용하는 방법과 집단의 지성을 활용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과학적인 방법으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면 신뢰를 갖지만 그렇지 않으면 미신으로 치부해 버리고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성이 있다.
사주명리학은 인간의 삶에서 네비게이션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미지의 영역까지도 예측할 수 있는 심오한 학문이다. 이러한 동양학문과 경영학에서 마케팅 분석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SWOT분석과 논리적으로 일맥상통한 부분들이 많다. 그러므로 서로 접목시켜 활용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위험요인들도 최소화시킬 수 있다.
한 기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등을 전반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을 SWOT 분석이라 한다. 기회와 위협 요인은 외부분석에 대한 환경적인 변수로 발생할 수 있는 요인들을 살피는 것이다. 내부 분석은 회사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강점과 반대로 취약한 부분인 약점을 보는 것이다. 무엇보다 전략적 접근에 있어서 기업은 그들의 능력을 기회와 결부시켜 극대화시키고 환경적 위협요인을 최소화시켜 이윤을 창출하고 성장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장분석을 통해 내부분석의 성과수준을 측정하고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또 기업 내부의 문제점을 명확히 하여 과거의 성과측정에서 기대수준 이하이면 그 원인을 분석하고 자사의 약점을 수정보완과 동시에 강점은 극대화시키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
경영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는 SWOT분석과 사주명리학의 원리를 적용시켜 인생을 설계하고 혁신하면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나는 어떤 능력과 경쟁력을 갖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운명은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왜곡되고 변화를 겪게 된다. 자신에 대한 능력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환경적인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진단하여 거기에 부합되는 대안을 찾는 것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너 자신을 알라는 것은 자신의 타고난 사주를 명확히 알고 분수를 알라는 것과 같다. SWOT분석을 통해 세심히 관찰하고 분석하여 자신의 강점과 기회요인은 충분히 살리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 약점과 위협요인에 대해서는 선천적인 업에 의해 부여받은 팔자를 숙명론으로 치부하기보다 적극적으로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열정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극복해 나간다면 자신감 있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학문이 실질적으로 가설검증을 통하여 과학적으로 신뢰성을 확보하지는 못했지만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유추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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