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당 다래헌/일주론

병신(丙申)의 일주 심리분석

청화거사 2017. 10. 30. 10:35

병신(丙申)의 일주 심리분석

병화는 지구상에 사는 생물들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 모든 만물을 따뜻하게 비추어 생장 발육을 촉진하게 한다. 천간 중에서 양의 기운을 가장 많이 받아 사방으로 발산하는 성정을 지녔다. 방위로는 남방이며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한다. 신금은 펼 신(伸)으로 해석한다. 인(引)이나 장(長)과 같은 것으로 노쇠하여 커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신(身)이라고도 하는데 물질이 모두 몸체와 같이 성취되는 것을 뜻한다. 물상으로 병화는 붉은색을 상징해 재주가 많은 붉은 원숭이에 비유할 수 있다.

사주를 분석할 때는 천간, 지지, 지장간을 입체적으로 보고 판단한다. 천간은 주인공, 지지는 조연, 지장간은 엑스트라로 본다. 신금 지장간에는 무임경(戊壬庚)이라는 하늘의 기운이 들어 있다. 이들 오행들은 다양한 자연의 힘과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육친으로 무토는 식신, 임수는 편관, 경금은 편재이다. 무토 식신이 경금 편재를 생하는 구조이다. 식신이 편재에게 에너지를 공급하여 편관에게 전달되는 흐름이다. 식신 생재와 재생관이 활발히 일어나지만 결국에는 편재의 성향이 강하게 작용한다.

병신 일주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며 사물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있다. 실질적으로 돈이 되겠다 안 되겠다 판단할 수 있는 감각을 지닌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돈을 벌 수 있는 기본적인 토대는 갖추고 있다. 통이 커 한방에 인생을 역전시키려고 하고 돈이 없어도 폼을 잡고 살려고 한다. 명품으로 치장해 분수에 넘치게 생활하는 스타일이다. 투기성 재물을 선호해 벌 때는 크게 벌고 바닥으로 떨어질 때는 날개 없는 추락을 한다. 소비지출까지 심해 사주 구조가 조화와 균형이 무너졌다면 롤러코스터 같은 인생을 살게 된다.

여명에서 정관은 남편이고 편관은 애인으로 본다. 다른 간지에 정관이 없다면 편관을 남편으로 맞이해야 할 운명에 놓인다. 신금 안에 편관이 암장되어 의리 있고 결단력 있는 남자에게 본능적으로 끌리게 된다. 공직자나 사업하는 사람과 인연을 맺을 개연성이 높다. 그것도 먼 곳에 있는 연인과 왕래하면서 만나거나 통신수단을 이용해 사랑을 키운다는 것을 어림잡아 짐작할 수 있다. 다만 음양의 조화가 맞지 않아 사소한 오해로 가끔씩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가 발생한다. 사랑의 감정이 싹트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쉽게 헤어지지 않는 편이다.

남자에게 정재는 부인이고 편재는 애인이나 첩을 의미한다. 만약 사주에 정재가 없다면 편재를 부인으로 본다. 재물욕심이 많으면서 바쁘게 살아가는 여성과 인연을 맺기 쉽다. 이재에도 밝아 부와 명성을 동시에 거머쥐고 싶은 욕구가 강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캐릭터이다. 신강한 사주라면 고분고분한 마누라로 변하지만 신약하다면 가정의 권력구조는 마누라에게 완전히 넘어간다. 그 덕에 먹고는 산다. 순간적으로 폭발하는 성격을 죽이면서 살아야 하는 아픔도 감내해야 한다.

비슷한 맥락에서 다른 간지에 정재가 있다면 편재는 애인이 된다. 편재 안에서 편관이 공생해 남몰래 바람을 피우다 자식을 잉태시킨다는 하나의 가설이 성립된다. 배우자 궁에 있어 가까운 곳에 숨겨 놓고 암암리에 만나고 있다는 추론도 가능하다. 신금은 임수의 장생지에 해당한다. 활동적이면서 똘똘한 자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은밀하게 만나도 지장간에 숨어있어 발각될 확률은 현저히 줄어든다. 표본이 적어 의미는 덜하지만 한 사람의 운명을 미세한 영역까지 들여다보려면 다양한 변수들을 참작하여 판단해야 한다.

편관이 장생지면서 병지에 놓여 명예에 대한 욕망이 강하게 발현된다. 성공할 수 있는 여건도 된다. 일찍부터 직장에 들어가도 출장이나 이동이 심해 그에 따른 스트레스를 감안해야 한다. 남명에서 편관은 아들로 본다. 효심이 지극한 자식과 인연을 맺는다고 넌지시 알리고 있다. 남녀 공히 편재는 부친을 의미한다. 중화를 갖추고 있다면 부친 덕이 좋다는 것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바삐 움직일수록 돈을 버는 유형으로 중년 이후부터 사업이 번창하게 된다. 사주가 한쪽으로 치우쳐 균형을 잃어버렸다면 사업을 과감히 포기하고 직장생활을 해야 평온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병신 일주는 재주가 많은 원숭이가 햇볕을 쪼이면서 먹이를 먹고 있는 모습을 연상시킨다. 밝은 성격으로 두뇌회전이 빠르고 꾀가 많다. 문창으로 글재주가 뛰어나며 다재다능한 재능을 타고났다. 암록을 두어 사업을 한다면 힘들고 위축될 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나타난다. 직장생활을 해도 귀인의 조력으로 승진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한다. 재주가 많아 시샘을 많이 받는 편이다. 성공하려면 이곳저곳 기웃거리지 말고 선택과 집중으로 한 우물을 파야 한다. 이 세상에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한 분야에서 전문가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병(丙)은 새로운 문화와 창조를 의미하고 신(申)은 결단력과 다양한 개혁으로 풀이할 수 있다. 짜임새 있는 사주라면 변화와 혁신으로 조직을 생동감 있게 변혁시킬 수 있는 마인드의 소유자들이다. 카리스마적 리더십으로 순발력 있게 새로운 것을 추구하지만 성격이 급하고 인내심이 부족해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비밀이 별로 없는 사람들이다. 차가운 바위에 햇빛이 비치는 모습으로 가끔씩 쌀쌀맞게 행동해 주위 사람들로부터 냉정하다는 소리를 듣게 된다.

대체로 식재(食財)가 역마에 들면 객지 생활과 인연이 깊으며 이사를 자주 다니는 특성이 있다. 공부를 해도 순수학문보다는 경제 분야에 관심이 더 간다. 학문보다는 사업적 수완이 뛰어나 조직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가 의외로 많다. 경험적 사실에 비춰볼 때 영업 분야에서 기질을 발휘하는 것도 삶의 가치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감정 기복이 심해 스스로 열등감에 빠져 상처를 받을 수 있다. 다소 즉흥적이며 화를 쉽게 내는 스타일로 기분에 따라 전혀 다른 성향으로 변해버린다. 일지가 병지에 해당해 사주 구조가 중화를 잃어버렸다면 질병에 쉽게 노출된다.

사주팔자는 탯줄을 자르는 그 시점에 음양오행의 성분을 십간십이지로 인수분해 한 것이다. 사주의 구성요소인 오행도 서로 다른 위치에서 맡은 바 역할을 하면서 운명과 상호작용을 한다. 이들의 물리적 특성과 힘의 관계를 파악하려면 일주만 가지고는 도저히 불가능하다. 일주를 배경으로 간단한 몇 가지 이론으로 일반화하는 것은 해석의 오류를 일으키는 첨병 역할을 한다. 일주 분석은 사주팔자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중의 하나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